본문 바로가기

보통의 이야기

피파랭킹의 특징과 산정 기준, 순위

반응형

 최근에 아쉽게 마무리된 아시안컵에서도 우리가 많이 듣고 보게 된 "피파랭킹"

사실 축구에 관련된 모든 곳에서 언급이 되고 있는 단어 입니다만. 사실 어떠한 기준으로 측정이 되고 있는지는 관심들이 없기 마련입니다. 그래서 오늘은 간단하게 그 "피파랭킹"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.

피파랭킹이란 간단하게 세계 각국의 축구 랭킹을 수치로 표현한 순위입니다.

이러한 순위는 각 국가의 축구 대표팀의 성적과 실력을 반영하여 측정이 되며, 세계 각국의 축구 강보를 비교하는 지표로도 사용이 됩니다.

 

피파랭킹의 산정 기준

 

피파랭킹의 점수는 아래와 같이 4가지 요소를 곱하여 계산이 됩니다.

  • M (MATCH) : 경기 결과. 승리는 1점, 무승부는 0.5점 패배는 0점. 단, 승부차기 승리 0.75점, 패배하면 0.5점입니다.
  • I (Importance of match) : 경기의 중요성 친선경기는 1점, 월드컵 예선은 2.5점, 컨페더레이션컵과 컨티넨탈 결승전은 3점, 월드컵 결승전은 4점입니다.
  • T (Strength of opponent) : 상대 팀의 강도 상대 팀의 피파랭킹 점수를 반영합니다.
  • C (Strength of confederation) : 대륙의 강도 각 대륙의 평균 점수를 반영합니다.

이렇게 계산된 점수는 '현재점수 = 예전점수 + 중요도 * (경기결과 - 예상된 경기 결과)'의 공식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피파랭킹 점수가 최종적으로 산정됩니다.

 

 

피파랭킹의 특징

 

피파랭킹은 각 국가의 축구 대표팀의 성적을 반영하며,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강한 상대를 이기면 많은 포인트를 얻고 약한 상대에게 지면 많은 포인트를 잃게 됩니다. 또한, 월드컵 같은 큰 대회에서 좋은 성적은 거두면 더 많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.

피파랭킹은 매달 업데이트 되며, 각 국가의 축구 강도를 비교하는 중요한 지표로도 사용됩니다.

 

피파랭킹 순위 (2024년 2월 18일 기준)

1위 : 아르헨티나 (1855.2점)

2위 : 프랑스 (1845.44점)

3위 : 잉글랜드 (1800.05점)

4위 : 벨기에 (1798.46점)

5위 : 브라질 (1784.09점)

23위 : 대한민국 (1550.65점) ※ 아래 피파홈페이지에서 추가로 확인 가능합니다.

https://www.fifa.com/fifa-world-ranking/men

최근 대한민국 국가대표의 불미스러운 사건이 있었는데 하루빨리 잘 마무리되어서 3월 21일부터 시작되는 월드컵 예선도 잘 치르기를 바랍니다.

대~한 민국~!! 짝짝짝 짝짝

반응형